2023. 8. 29. 10:03ㆍ카테고리 없음
요즘 맨발로 걷으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저희동네 학교 운동장에서도 맨발로 걷는 분들이 상당히 많더라고요...
맨발로 걸으면 어떤점이 좋은지 한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만성 염증 예방 치료
맨발 걷기를 하면 직접적인 땅과의 피부 접촉이생겨 통증을 줄이고 호중구와 림프구 수를 변화시켜 염증 치료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것은 흙 속에 사는 유기체와 접촉하면서, 백혈구 농도에서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맨발 걷기는 활성산소를 중화시켜 강력한 천연 항염증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2. 불면증 도움
학제 간 연구에 따르면 인체와 지구 표면의 전기 전도성 접촉은 생리학적으로 건강에 흥미로운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입니다. 불면증 환자의 특징은 밤에 잠을 못 자고, 그 영향으로 낮동안 꾸벅꾸벅 조는 특징이 있는데, 맨발 걷기가 휴대폰 배터리 충전처럼 낮동안 신체 에너지를 충전해 준다는 것입니다.
3.뼈 근육강화
우리가 맨발로 걷게 되면 뼈와 근육이 강화됩니다. 이것은 일반적인 걷기도 마찬가지입니다만 단순히 우리가 걷기만 해도 몸 안에 몇 백개의 근육들과 뼈가 동시에 움직이는 활동이기 때문에 온몸이 운동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걸으면서 몸의 중심을 잡으며 균형감각을 키울 수 있기 때문에 온몸에 힘이 들어가면서 칼로리 소모가 되고 온몸의 뼈와 근육이 강화됩니다
4.성인병 예방
당뇨와 고혈압 환자들에게도 좋습니다. 맨발로 걷게 되면서 나뭇가지, 흙, 돌 등을 밟게 되면서 발의 지압효과를 볼 수 있는데 말초 신경의 자극으로 혈액 순환이 되면서 평소 혈압이 높으신 분들, 당뇨가 있으신 분들, 고지혈증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운동입니다.
5.아이면역력 증가 / 오감발달
요즘 아이들은 자연적인 면역력향상을 위해 일부러 흙장난을 시킨다고 하는데 이는 맨발 걷기에도 통용됩니다. 그리고 성장기 아이들은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미각의 자극에 의해서 두뇌 발달이 활발하게 이루어집니다. 맨발 걷기는 오감발달을 도와 지능 발달에 큰 도움이 된답니다. 놀이터에 모래가 있는 이유이기도 해요. 맨발 걷기의 시간은 최소 10분 ~ 1시간 정도가 이상적이라고 합니다.
6.스트레스 저항력 향상
맨발로 해변 모래사장을 밟을 때 발가락 사이로 감기는 모래와 진흙의 그 포근한 감각을 기억하시나요? 맨발 걷기 자체가 경직된 근육과 우리 신체를 릴랙스 하는 힘이 있다고 합니다. 맨발 걷기는 실제로 스트레스 해소에 큰 도움이 되며 스트레스를 견디는 스트레스 저항력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혈액순환촉진
맨발로 흙 위를 걷는것은 발바닥의 경락을 자극하며 혈액순환을 촉진 시킵니다. 전신에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하고 동시에 대사 폐기물을 제거하여 신진대사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0~90분에 이내로 걷고 3개월 이상 꾸준히 해야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맨발걷기 안전수칙
1. 상처가 날 경우 병균이 침투 할 수 있으니 파상풍 예 방접종을 실시 합니다.
2.안전한 환경에서 실시 합니다.
3.날씨가 추울때에는 보온에 신경 써 주세요!
맨발로 걸으면 지압효과를 통해 혈액순환 및 수족냉증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산이나 공원에서 맨발로 걷기 해보셔도 좋겠습니다.